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原州元氏 原城伯系와 侍中公系는 同一 血族이 아니다(수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wonjongsuk 작성일21-09-26 20:30 조회939회 댓글0건

본문

硏究 結果 要約

 

原州元氏 原城伯系侍中公系同一 血族이 아니다

 

元鏡나라에서 高句麗東來하였으나, 淵蓋蘇文이 을 일으키니 이를 피하여 新羅避身하였다가 다시 原州始居하였을 때에는 이미 다른 元氏들이 살고 있었다. 이들을 土元이라 하고 元鏡의 후손을 唐元이라 했다.

土元中國에서 東來했다고 하니, 三韓記에는 나라에서 東來했다고 하고 朝鮮氏族通譜등의 책에서는 中國 河南에서 東來했다고 한다이를 綜合하면 土元나라 때 中國 河南에서 東來했다는 것이고이들이 과연 元咺의 후손이 맞는지는 確認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 唐元土元이 서로 같은 血族인지는 確因되지 않고 있다. 常況이 이러하니 土元唐元은 같은 同一 血族이니 合譜할 수 있다는 주장은 그 명분이 없어지게 된다.


侍中公系始祖 元益謙華閥譜에는 原城伯系 始祖 元克猷의 후손으로 기록되어 있고, 老僧이 전한 家乘에는 元鏡의 후손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侍中公系는 이를 모두 인정하지 않고 있으니, 元益謙은 누구의 후손인지 알 수 없고, 더구나 侍中公系原城伯系耘谷系와는 同一 血族이라는 것을 證明할 수 없고, 따라서 元咺의 후손으로도 確認할 수 없다.

常況이 이러하니 原城伯系 侍中公系 耘谷系는 같은 同一 血族이니 合譜할 수 있다는 주장은 그 根據가 없어지게 된다.

----------

元鍾石 著, 原州元氏 唐元 侍中公系-改訂版, pp.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