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친회 소식
작성자 비오
작성일 2017-09-05 (화)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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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경(元鏡) 시조에 대한 오해(誤解)

원경(元鏡) 시조에 대한 오해(誤解)

원성백계 홈페이지에 원경에 대하여 비방하는 글이 있기에 이를 반박하는 글을 올림니다.

남의 시조에 대하여 이러쿵저러쿵 비판하는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남의 족보에 대하여 비판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라 어리석은 행동이죠.

예를 들면 모() 홍씨(洪氏)의 시조는 용()의 아들이라고 족보에 기록되어 있고, 용이 내려온 산과 장소가 지금도 보존되어있다는 사진을 본 일이 있습니다. 이는 전설을 기록해 둔 것입니다. 이를 가지고 과학적으로 따지면 그 사람이 바보인 것이죠.

원극유(元克猷)는 역사적인 인물입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기록이 있겠죠. 그러나 원경(元鏡)은 전설적(傳說的) 인물입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기록이 있을 수 없죠. 그러므로 기록으로 따지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 되고 맙니다. 전설적으로 따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경(元鏡) 대부에 대한 기록은 운곡계(耘谷系)의 원륜(元綸)공이 발견한 운곡계 최초의 족보인 구보(舊譜)-丙午譜(1546)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전에는 원극부(元克富)를 시조로 모시다가 구보(舊譜)-丙午譜(1546)가 발견되고 춘천대학교 원영환(元永煥)교수가 쓴 原州元氏 源史-족보에 기록되어 있음를 근거로 하여 시조를 원극부(元克富)에서 원경(元鏡)으로 바꾸고 설단(設壇)도 새로 만들었습니다(2009).

족보 이름도 原州元氏唐元平章事公系-1986라고 표지에 인쇄해 두었으니, 운곡계(耘谷系)는 토원(土元)이 아니고 당원(唐元)이며 평장사공(平章事公) 원경(元鏡)의 후손이라는 것입니다.

<뒷이야기>

원성백계에서 부평족보도서관을 뒤져 최초로 운곡계 족보인 병자보(丙子譜)-1936를 찾아내어 이를 복사하여 운곡계 종친회를 찾아가 따졌으니,

高麗佐命功臣 金紫光祿大夫 門下侍中平章事 配 驪興李氏 父 府院君 祐新 祖 大提學 正珪 中原弘農人 高麗 光宗十一年(960) 以 太學士 泰士 東來時 池 辛 洪 郭 張 李 河 八鏡 同來라는 원경(元鏡)에 대한 기록을 가지고

원경(元鏡-960)은 원극유(元克猷-918)보다 후대의 인물이라고 따졌다고 합니다.

후문에 의하면 후에 원성백계의 중진들이 원주의 운곡계종친회를 찾아가 이를 사과했다고 합니다.

2017. 95

비오 원종석(시중공계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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