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가사랑방

원주 관란 원호묘역, 강원도 문화재위원회 심의 가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종사연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01-10 14:02 조회1,113회 댓글2건

본문

강원도민일보는, 지난 4일 정간공(貞簡公 휘 昊) 선조님의 묘역에 대한 강원도 문화재 심의가 도문화재위원회의 지정 심의에서 가결되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2023. 1. 4.  강원도민일보 권혜민 기자


원주시 판부면에 위치한 생육신 원호 선생 묘역의 강원도 문화재 지정(본보 20221216일 웹보도 등)이 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도 문화재위원회는 최근 도 문화재 지정 심의를 열어 원주 관란 원호 묘역의 도 문화재(기념물) 지정을 가결했다. 학술세미나 등을 통해 묘비에 기록된 원호 선생의 공적들이 사료적으로 고증됐으며, 상돌 등 묘역 일대 석물들이 전형적 조선 전기 양식(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인정됐다.

특히 벼슬까지 버리고 단종에 대한 충심을 지킨 생육신의 대표 인물 중 한명으로, 후손들에게 귀감이 될만한 기념물적 기록이 있고 그 기록들이 고증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원주 관란 원호 묘역이 이번 심의에서 가결됨에 따라 시 역사박물관은 묘역 일대 총 11421를 문화재 구역 및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주민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견이 없으면 이후 도의 지정 고시 등을 거쳐 도 문화재로 최종 지정된다.

권혜민 khm29@kado.net

댓글목록

종사연구님의 댓글

no_profile 종사연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도 문화재로 지정이 되면 묘역 관리나 시제 등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이 지금보다 제대로 이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여주시 장암리의 충장공(휘 호豪), 충익공(휘 두표斗杓)의 묘역은 지난 2004년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28호로 지정이 되었죠.
이름 : 원호 원두표 묘역
분류 : 유적건조물 / 무덤 / 봉토묘
지정일 : 2004. 5. 6.
소재지 :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장암리 산1-1